정보화마을 여수 돌산갓김치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서브이미지

    죽포마을

    죽포마을

    ■ 위치 및 지세

    읍소재지로부터 북쪽으로 약 9km지점에 위치하고 여수 방면과 율림리, 군내리 방면을 연결하는 돌산의 지리적인 중심지이며, 뒤로는 수죽산이 자리잡고 있고, 앞으로는 넓은 농토가 펼쳐져 있으며 기후가 온화하여 살기 좋은 곳이다.

    ■ 마을유래

    1510년경에 광산군 남청에서 이천 서씨가 처음 입주해와서 터를 잡은후 마을이 형성되어 오늘의 큰 마을이 되었다.

    ■ 지명유래

    옛날에 여천군 관내 삼포가 있었는데 소라면, 대포, 삼일면의 낙포와 함께 돌산 죽포도 그중 일포이며, 또한 옛날에는 마을앞 조선바로 아래까지 바닷물이 들어와 그 당시에는 큰 항구라는 뜻으로 마을이름을 큰개로도 불렀으며 방죽포에 둑을 쌓은 후로 바닷물이 들어오지 않아 포구 기능을 잃은 반면 바다를 막아 농토가 많이 생겼다하여 마을 이름을 큰개에서 죽포로 개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두문마을

    두문마을

    ■ 위치 및 지세

    읍소재지로부터 북동쪽으로 약 10km지점에 위치하고, 마을 전체를 비룡 두마리가 감싸고 있는 듯 하다.

    ■ 마을유래

    이웃마을인 죽포 마을에서 경주 이씨가 이주하여 마을을 형성 오늘에 이르고 있다.

    ■ 지명유래

    임진왜란때 쳐들어온 왜적을 죽포 주민들이 야산에 성을 쌓고 싸웠다고 하여 두무포라 하다가 1948년 죽포 마을에서 분동 되면서 죽포 마을을 지키는 곳이라는 뜻의 두문포라 하였다고 한다.

    봉림마을

    봉림마을

    ■ 위치 및 지세

    읍소재지로부터 북동쪽으로 약 10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을 왼쪽으로 죽포리,오른쪽으로 방죽리와 접하고 있다. 마을 뒷산인 봉황산은 돌산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예로부터 봉황이 산다고 하여 불려진 이름이라 하며 이 산기슭에 자리잡은 봉림리는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여 예로부터 살기 좋은 곳으로 이름이나 있다.

    ■ 마을유래

    이곳은 고려시대부터 역참이었던 곳으로 1386년 순천 현천에 살던 정재건이 역마 9필을 가져와 기르기 시작하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다 하며 그후 1770년경 경상도 경주 근처에 살던 경주 정씨 정천수가 이곳으로 이주하였으며 지금도 마을에는 그 8대손이 살고 있다.

    ■ 지명유래

    이곳은 원래 죽포리의 뜸이었으나 당시에는 역참이 있던 곳이라 하여 역터골이라 하다가 1944년 죽포리로부터 분동 되면서 마을 뒷산의 봉황산 기슭숲 속에 자리 잡았다 하여 봉림리 로 정하였다 한다.

    방죽마을

    방죽마을

    ■ 위치 및 지세

    죽포출장소가 있는 죽포리로부터 남쪽으로 800m 지점에 위치한 해안마을로 남쪽으로는 율림리 백포마을과 북쪽으로는 죽포리 두문 마을, 서쪽으로는 봉림마을과 접하고 있으며 마을 앞으로는 남해바다가 넓게 펼쳐져 있다.

    ■ 마을유래

    1540년경 경상남도 남해 죽전 마을에 살던 청주한씨 7대손이 이주해 터를 잡고 그 이후 김해 김씨와 조씨등이 들어와 마을이 형성되었다.

    ■ 지명유래

    예전에는 죽포마을의 1개 뜸이었으나 1958년 바닷물을 막기 위해 지금의 해수욕장송림 숲등에 둑을 쌓은 후 분동하면서 방죽리라 하였다.